깨작깨작 ing

물건을 한번 살때 잘 사야하는 이유 (악세사리편) - 알리익스프레스에서 open dispute 본문

外/구매후기

물건을 한번 살때 잘 사야하는 이유 (악세사리편) - 알리익스프레스에서 open dispute

단영 檀榮 2017. 6. 13. 23:08

물건을 한번 살때 잘 사야하는 이유 (책상편)


정말로 시리즈가 되었습니다. 축하해주세요! (...는 아닌것 같지만)


원래 악세사리를 즐겨 사는 편은 아닌데요, 그래도 알리익스프레스를 2017년 들어 알게되다보니까 좀 뭐랄까 구경하는 재미가 있달까, 구경하다보니 사고싶어졌는데 얼만지 보니까 그렇게 비싸지 않았달까. 그래서 종종 구매를 하게 되었죠.



그러다가 결국 환불을 신청해야 할 그런 이야기까지 오게 되었죠. 총 주문이 반지 1만 5천원어치였는데, 다른 제품은 괜찮은데 한 7천원정도 쯤의 제품이 문제가 있었어요. 뭐 알리니까.. 실패한 경험의 비용으로 쳐도ㅡ 될 거 같지 않았어요. 이런 것도 겪어보는 것이죠. 저는 돈 빌려줬을때도 증거를 남겨서 내용증명을 보내보는 경험도 기꺼이 해봤거든요. 뭐 별로 딱히 하고 싶진 않았는데, 그래도 날리는 것보단 나으니까요. 그렇게 끊어야 할 인연이라면 끊는게 나아보이기도 했고요. 이건 또 나중의 이야기.


쇼핑몰에서 환불을 안해본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알리는 해외에서 구매하는 것이기도 해서, 판매자와 대화를 하면 좀더 부드럽게 해결되는 경우가 있다 그러기에 저도 일단 판매자와 대화를 시도했죠. 보석이 붙은 부분이 틈이 매우 벌어져있고, 사이즈가 안맞는 제품도 있었고, 아무튼...  판매자에게 이러한 문제들이 있다(사진도 함께 첨부)했더니 판매자가 다음날 답변을 주더군요. 사이즈는 2mm 차이기 때문에 눈으로 보아선 모른다, 보석이 붙은 부분에 틈이 있는 건에 대해선 공장에 있는 제품을 확인해봤으나 그정도는 모든 제품에 있다, 너의 불편을 고려해서 반절 환불을 해주겠다, 라고 했습니다.


저는 눈으로 본게 아니라 껴봤는데 사이즈가 안맞는 거였지만, 그 부분은 넘어가서 뭐 반절을 환불을 해준다 하니 그러려니 하고 넘어가려고 했어요. 그러면 제가 dispute 를 하고 판매자가 ok 하면 끝나는 것이었죠. (이걸 미리 해두면 dispute 할때 판매자와  미리 합의한 상태이므로 진행이 빠르겠죠? 그래서 판매자랑 대화를 해보라고 다른 블로그들이 그러는 것이구요.)


그래서 그쪽에서 제안한 반절 환불이 총 금액의 반절이 맞냐, 라고 물어봤죠. 전 총 주문금액의 반절이라고 이해했거든요. 근데 처음엔 주문 건에 대해서 분쟁을 걸면 되는 줄 알았더니, 제품 각각에 대해서 분쟁을 거는 거더라고요? 어쨌든 저는 '총 금액의 반절'이라고 알고있었으니까 절차를 어떻게 해야하는지 물어봤는데, 판매자가 아니라고 하면서 제가 사진을 보낸 두가지의 제품에만 (귀찮아서 두개만 사진찍어 보냈었어요) 반절 환불이라고 하더군요. 사실 여러번 '총 금액의 반이 맞냐'고 물어봤을때 대답을 회피(다른 질문에만 대답을 하고 이 질문에는 대답을 하지않음)하기도 해서 느낌이 쎄했는데, 결국 그 느낌이 사실로 찾아온 것이죠.


귀찮아서 사진을 두개만 찍은거니까 더 찍을까 싶었는데, 이미 사이즈 수선 맡긴것도 있고, 그래서 그냥 그 두개에 관해서만 분쟁을 진행하기로 했어요. 사실은 다시 대화를 하려고 했는데 판매자는 이유는 자신이 피해 안보게 거짓말로 선택해달라는 말과, 금액은 불량 두개에 반절만 된다고 했거든요. 그럼 저는 7천원어치에서 3천 5백원정도만 환불을 받고 이유도 거짓말로 선택해줘야 하는 거죠. 판매자가 제시한 금액도 맘에 안드는데 이유를 거짓말로 선택해줘야 할 필요가 있을까요? 그래서 저는 판매자에게, 나는 반절만 환불을 받으면서 거짓말을 해야 할 이유가 없고, 내가 생각하는 이유로 dispute 를 하겠다고 전달한 뒤에 Open dispute 를 눌렀습니다.



Open dispute를 선택하면 환불만 진행할 것인지, 아니면 제품을 돌려보내는지를 선택하게 되죠. 보통은 제품을 돌려보내는 절차와 비용때문에 환불만 진행하는 경우가 많을 거예요. (제품의 가치가 적은 경우)



제품을 받았냐, 받지 않았냐를 선택하면 환불 요청을 하는 이유를 선택해달라고 하죠. 뭐 제품 퀄리티에 관련되어있다거나, 아니면 제품을 받지 못했다거나, 엉뚱한 주소로 배송이 되었다거나... 여러 이유중에 자신에게 맞는 이유를 선택합니다.


환불 금액의 범위(Refund Amount)가 0.01 ~ 2.06인 이유는 제가 예시를 들기위해 선택한 제품이 2.06 달러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상세 이유에 대해서 request detail 부분에다 적어주고, evidence 는 증거를 첨부해달라는건데, 저같은 경우는 제품 상세페이지에 나온것과 제가 받은 물품이 사진으로만 봐도 질이 확연히 티가나는 경우였습니다. 그래서 사진을 첨부했죠. 2MB 이상인 사진을 올리면 업로드에 실패했다고 뜨니까 용량은 조절해주시면 되고, 굳이 영상까지 첨부할 필요는 없어요. 그리고 맨 아래의 주황색 Submit  버튼을 누르면 Open dispute 가 완료됩니다.


그렇게 하고나니까 판매자에게서 새로운 메시지가 와있었습니다. 하지만 내용은 전과 동일하게 두가지 제품에 대해서만 반절 환불을 해주겠다, 그리고 dispute 이유를 바꿔달라.... 해줄 이유가 없어서 바꿔주진 않았어요. 그리고 알리측에서 답변이 오더군요.



이건 Dispute Detail 에 들어가서 본 것이고, 메일로도 결과가 옵니다. 스샷은 $1.92 짜리 물건에 대한 결과인데요, 결과적으로 전부 다 환불을 해줄것이라는 이야기구요. AliExpress' Judgment 쪽에 제가 환불 이유로 적은 'Poor quality'가 타당하다는 쪽으로 판결이 났다는 게 적혀있죠. 그 아래 상세하게 볼 수 있는 링크를 클릭해보면, 제가 제공한 증거에 근거하여 저를 지지한다는 내용이 길게 적혀있습니다. 그리고 환불에 걸리는 시간도 적혀있고, 마지막으로 dispute에 대한 설문조사 링크가 있습니다.


저는 제가 제기한 문제에 대한 환불은 다 받았어요. 다소 시일이 걸리긴 하지만, 확실히 불량인게 맞다면 dispute 에 대해서 걱정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구매에 신중하긴 해야겠지만요 :)

Comments